제품정보

인기검색어

  • l9438-50
  • 8450
  • 3545
  • 8001
  • 3554

공지사항&뉴스

이용안내 > 공지사항&뉴스

공지사항&뉴스

[신제품] 단시간에 양불판정하는 베어보드 검사장치 ~플라잉 프로브 테스터 FA1816 발매~

작성자 : 히오키코리아 2019-06-11 09:02:25

게재일 : 2019년6월11일

플라잉 프로브 테스터 FA1816

 

 

HIOKI에서 베어보드※1의 프린트 배선 (Printed Wiring)을 검사하는 자동검사장치 플라잉 프로브 테스터 FA1816을 발매했습니다.
플라잉 프로브 테스터 FA1816은, 수평형※2・2 arm의 베어보드 검사장치로, 다품종・소량・짧은 납기품의 출하검사에 적합합니다. 적은 검사 포인트로 베어보드의 양불판정이 가능한 정전용량검사방식※3을 채택하여 단시간에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데이터 작성의 오퍼레이션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하여, 기존제품 (플라잉 프로브 테스터 FA1116-03)의 조작화면과 소프트웨어를 재점검해 조작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오퍼레이터의 부담을 줄였습니다.

 

■ 개발의 배경

산업기기, 차량기기 등에는 전자부품이 탑재된 프린트 배선판(PCB:Printed Circuit Board)이 포함되어 있어, 기기를 동작시키거나 제어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탑재된 전자부품이 제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베어보드의 고품질고신뢰성이 요구됩니다.

HIOKI는 전기계측 제조사이며, 다양한 계측기검사장치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높은 기술력을 자동검사장치에도 살려서, 한 단계 높은 품질을 제공합니다.

검사 품질에 정평이 나있는 한편, 데이터 작성 등 조작성이 더욱 간편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반영해, 조작화면과 소프트웨어의 조작성을 향상시키고, 오퍼레이터의 부담을 줄인 FA1816을 개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 주요 상정 고객

・프린트 배선판 제조업체


■ 특장점

1. 오퍼레이션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해, 향상된 조작성

화면 : 필요한 정보를 한 화면에 집약시켜, 그래픽컬한 화면으로 직감적인 조작이 가능합니다.

 

조작 : 워크플로 메뉴를 도입해, 검사 데이터 작성시 워크플로에 따라 가기면 하면 됩니다.


마스터 데이터 작성 : 기존에는 기본 흡수, 양품 판단 등 여러 공정을 오퍼레이터가 각각 조작해 양불판정 기준이 되는 마스터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FA1816은 버튼 하나로 자동으로 작성되므로 조작시간이 단축되고 오퍼레이터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2. 정전용량 검사방식에 의한 고속 패턴 검사

검사방식에는 "정전용량 검사방식"과 "저항검사방식"이 있습니다. FA1816에서 채택한 정전용량 검사방식은 저항검사방식에 비해 적은 검사 포인트로 양불판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검사를 단시간에 끝낼 수 있습니다.

 

3. 타흔 깊이 1/2를 실현

검사 시에는 프로브(검사 침)를 갖다대어 검사하기 때문에 베어보드에 타흔이 생기고 맙니다. 전자기기 소형화에 따라 미세화・고밀도화된 베어보드에서는 적은 타흔도 큰 영향을 초래합니다. 기존제품의 프로브도 타흔은 작았지만, 더욱 줄이기 위해 자체기술로 개발한 전용 고정밀도 CP1072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타흔 깊이가 기존에 비해 1/2로 줄어, 베어보드에 주는 데미지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정전용량 검사방식이면서 저저항측정부터 고절연저항측정까지 폭 넓은 검사에 대응

지금까지 쌓아온 저저항계 및 절연저항계의 높은 기술력을 살려, 저저항측정과 500MΩ/250V의 고절연저항측정기능을 표준 탑재했습니다. 이들 측정기능을 통해, 정전용량검사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베이보드의 잠재 불량의 원인이 되는 현상을 검출할 수 있게 되어, 고품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저항측정을 통해 미세한 저항값 변화를 측정해, open via 불량을 검출합니다. 고절연저항측정에서는 패턴 형상 이상 및 패턴 간에 존재하는 불순물과 void 등의 영향에 따른 절연이상 및 아크방전현상을 검출합니다.

 

5. 신개발 "Process Analyer" (표준 탑재)로 불량 해석

축적된 검사결과 데이터를 한꺼번에 불러와, 간편하게 통계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별도 통계 해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각 검사 스텝의 결과값의 추이, 히스토그램, 분포도 등의 형태로 "시각화"하여 불량 해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해석한 불량내용을 설계공정이나 제조공정에 피드백함으로서 베어보드 제조의 수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1 베어보드 : 전자부품이 탑재되지 않은 프린트 배선판 (PWB:Printed Wiring Board)

※2 수평형 : 베어보드의 설치방향을 말함. 검사대에 베어보드를 평평하게 두는 타입.

※3 정전용량 검사방식 : 베어보드상의 패턴 (구리박 등에 의한 배선)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검사용 전극 사이에 그 패턴 면적에 비례한 일정한 용량을 지님. 패턴에 단락, 단선 등이 존재하면, 패턴 면적이 바뀌어 용량값이 변화함. 단선의 경우는 양품에 비해 작은 용량값이 검출되고, 단락의 경우는 다른 패턴의 용량이 부가되어 요량값이 높아짐.


제품보러가기 Click

첨부파일: FA1816 카탈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