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정보

인기검색어

  • l9438-50
  • 8450
  • 3545
  • 8001
  • 3554

공지사항&뉴스

이용안내 > 공지사항&뉴스

공지사항&뉴스

[신제품] 新제안 : 응답파형을 수치화해 모터 권선을 검사 임펄스 권선시험기 ST4030 발매

작성자 : 히오키코리아 2019-02-14 09:23:35


게재일: 2019년2월13일


  임펄스 권선시험기  ST4030

 

 

HIOKI에서 당사로써도 최초로 모터 권선의 양불을 검사하는 "임펄스  권선시험기 ST4030"을 발매합니다.

이번 ST4030 발매를 통해 저항계, 내압시험기와 함께 모터 권선 제조라인에서 필요한 검사용 시험기 라인업이 확대되었습니다.

 

ST4030은 응답파형을 수치화※1 한다는 새로운 방법으로, 일반적인 파형 어긋남에 의한 면적 비교로는 검출하지 못했던 레이어 쇼트(절연불량) ※2 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200 MHz 샘플링, 분해능 12bit 라는 고정밀도 파형검출성능을 지니며, 방전검출기능 ST9000 (HIOKI 독자적인 기술인 오리지널 필터 탑재) ※3  을 이용해 유사단락에 의한 부분 방전을 검출합니다. ※4  

 

■개발의 배경

임펄스 권선시험기란, 모터의 인덕터 (코일) 등에서 발생하는 권선 간의 레이어 쇼트의 유무를 검사하는 시험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양품에 임펄스 전압을 인가했을 때의 파형(마스터 파형)을 기준으로, 지정 구간의 "마스터 파형"과 "시험 파형"의 차이를 면적으로 비교해 양불판정을 내립니다.

 

최근 자동차의 EV화, 자동 운전화에 의해 차재부품의 고품질화가 진행되면서 모터 권선에 대한 고-신뢰성이 계속해서 요구되고 있습니다. 중대한 사고 및 고장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어 차재에 탑재되는 모터는 장기적인 품질 확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면적 비교로 검사했을 경우, 파형에 나타나지 않는 고장 (1턴 쇼트 등)은 검출이 어렵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노이즈에 묻혀 보이지 않는 미세한 부분방전을 검출해 고정밀도로 모터의 열화진단을 하고자 하는 요구도 높아지고 있어 이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에 이르렀습니다. 

 


 

 

■ 특장점

 1. 新 제안 : 응답파형의 수치화를 통해 1턴 쇼트 검출이 가능

응답파형을 수치화함으로써 정량적인 판정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형을 이용한 면적 비교로는 차이를 검출하지 못했던 1턴 쇼트 등 수 턴 쇼트품이 수치 차이로써 나타나기 때문에 명확하게 양품, 불량품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2. HIOKI 독자적인 기술 : 방전검출기능으로 유사 단락을 검출

방전을 검출함으로써 유사 단락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전은 전압차가 작고 고주파여서 노이즈 성분과 구분하기가 어려운 현상입니다.

ST4030은 고정밀도 파형검출성능을 지녀, 여기에 방전검출기능 ST9000 (HIOKI 오리지널 필터 탑재)을 이용하면

응답파형에 나타나는 고주파성분 중, 노이즈 성분을 제거해 부분방전만 추출해 판정합니다.

또한 기존에는 주변설비(방전검출용 안테나 등)가 별도로 필요했지만, ST9000은 필요 없습니다.

 

3. 로터※5를 조립한 상태에서 모터 검사 가능

면적 비교에 의한 판정방법에서는 로터의 조립 위치에 따라 파형이 변화하기 때문에 장착 상태에서는 명확한 판정기준을 설정할 수 없었습니다.

ST4030은 수치를 통해 판정하기 때문에 로터 조립 상태에서도 판정 영역을 작성해 양품, 불량품 판별이 가능합니다.

 

4. 고정밀도 파형 검출

200 MHz의 고속 샘플링, 12bit의 고분해능으로 고정밀도 파형검출이 가능합니다.

 

5. 데이터를 축적해 검사 품질 향상

응답파형의 수치화로 검사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축적한 데이터로 통계 처리를 하여,

이전공정에 피드백시킴으로써 권선의 불량상태를 추정, 재발방지하는데 활용할 수 있어 품질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 주요 시장

· 차재 모터 시장

· 인덕터 (코일) 시장

 

■ 제품

임펄스 권선시험기 ST4030

방전검출기능 ST9000 (공장 출하시 옵션)

클립형 리드 L2250 (옵션)

 

■ 카탈로그

첨부파일참조


※1 TOENEC CORPORATION의 특허를 사용합니다.

※2 레이저 쇼트 : 코일 (모터 포함)의 권선은 피복 (에나멜)으로 절연되어 있어야 하지만, 어떤 이유로 절연저항이 작아져 단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레이어 쇼트라고 부릅니다. 주요 원인으로써

 열이나 기계적 마찰에 의한 피복파괴, 경년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3 AISIN AW CO.,LTD. 와 공동 개발

※4 방전검출기능 ST9000은 공장 출하시 옵션입니다.

※5 모터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전기를 흘려보내면 회전하는 부분을 말함. 회전자라고도 부릅니다.

 

  

이곳에 기재한 정보는 게재일 현재에 작성된 것입니다. 예고 없이 사양, 기타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목록